본문 바로가기

자기경영전략

수능 D-Day 2주 전략 짜는 법 - 원하는 대학에 꼭 합격, 화이팅!

나의 수능 D-Day 2주 전략 계획서

aatto.co.kr

 

 

1.  기상 선언문

 

나는 오늘, 나의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간다.
이제는 새로운 하루가 시작되었다. 잠에서 깨어난 나는 긍정의 에너지를 가득 안고, 오늘 하루의 가능성을 믿는다.

 

나는 내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는 강한 사람이다.
수능이라는 큰 도전 앞에서, 나는 내가 그동안 쌓아온 노력과 경험을 잊지 않을 것이다. 매일의 반복적인 노력과 작은 성취들이 모여, 나를 이 자리에 서게 했음을 잊지 않겠다.

 

내 몸과 마음은 나의 가장 소중한 자산이다.
오늘도 충분한 휴식과 영양을 통해 나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겠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며, 나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나는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시험에서의 실수는 나의 가능성을 제한하지 않는다. 실수는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의 일부임을 인정하고, 다음 과목에 집중할 준비가 되어 있다.

 

나는 매일 나를 응원하며 성장한다.
매일 아침, 긍정적인 생각과 목표를 세우고, 하루를 시작함으로써 나 자신을 격려하겠다. 내 안의 가능성을 믿고, 나의 힘을 느끼며 자신감을 갖겠다.

 

나는 오늘도 내가 원하는 미래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수능 D-Day까지 남은 시간 동안 최선을 다하고, 나의 노력과 열정을 다해 목표를 이루겠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꿈은 나의 손 안에 있다.


2. 목표 설정

SMART 목표 설정

목표 설정은 성공적인 준비의 첫걸음이다. 목표를 SMART 방식으로 설정하여 과목별로 명확한 방향성을 갖는다.

  • Specific(구체적):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국어 기출문제 30문제를 풀겠다”라고 설정한다.
  • Measurable(측정 가능): 목표 달성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수학에서 90점 이상 목표”와 같이.
  • Achievable(달성 가능): 목표는 현실적이어야 한다. 과도한 목표는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 Relevant(관련성): 목표는 각 과목의 중요성과 개인의 필요에 맞아야 한다. 예를 들어, “영어는 잘하지만, 수학이 약하므로 수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방식이다.
  • Time-bound(기한 설정): 목표에 기한을 설정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압박감을 줄 수 있다. 2주 내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일정을 계획한다.

 

3. 주간 계획 수립

주간 플래너 활용

주간 플래너를 활용하여 각 주의 목표와 주요 학습 과제를 시각화한다. 수첩나 일정관리 앱(예: Notion, Google Calendar)을 사용하여 일정 관리한다.

  • 월요일: 주요 과목 복습 및 취약 과목 집중 학습
  • 화요일: 모의시험 및 복습
  • 수요일: 주요 과목 기출문제 풀이
  • 목요일: 약점 보완 학습 및 친구와의 스터디
  • 금요일: 긴장 완화 활동 및 실전 모의시험
  • 토요일: 심리적 준비 및 컨디션 조절
  • 일요일: 휴식 및 재충전

우선순위 매기기

  • 중요도에 따라 과목을 우선순위로 나누고, 이 우선순위에 따라 학습 시간을 배정한다. 취약 과목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강점 과목은 간단한 복습으로 관리한다.
  • 과목별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정리하고, 각 주간 목표에 맞춰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4. 일일 계획 수립

5-2-5 공부법

  • 5분 집중 공부2분 휴식을 반복하는 방법으로, 집중력을 높이고 피로를 줄인다. 이 방법은 뇌의 정보 처리를 돕고, 주의력 저하를 방지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유도한다.
  • 또한, 이러한 짧은 학습 세션을 통해 피로감을 느끼지 않고,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정 시간대 집중 훈련

  • 각 과목의 실제 시험 시간과 맞춰 2시간 집중 학습 후 짧은 휴식 시간을 포함하여 패턴을 익힌다. 예를 들어, 국어(09:00 - 11:00), 수학(11:20 - 13:20), 영어(14:40 - 16:40) 시험 시간을 기준으로 설정한다.
  • 실제 시험 시간에 맞춰 집중 훈련을 진행하여, 시험 당일에 신체가 최적의 상태로 작동하도록 준비한다.

5. 모의시험 및 리뷰

실전 모의시험

  • 실제 수능과 동일한 환경에서 모의시험을 치르고, 시험 후 철저히 리뷰하여 자신의 약점을 분석한다. 문제를 푼 후 정답 확인 뿐만 아니라 오답의 이유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 다양한 과목의 모의시험을 주기적으로 치르며, 각 과목의 난이도와 문제 유형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피드백 세션

  • 자신이 푼 문제에 대한 피드백 세션을 갖고, 동료 수험생이나 선생님과 함께 오답에 대한 논의를 통해 다양한 접근 방식을 익힌다. 이는 실전 감각을 높이고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
  •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약점을 강화하고, 강점은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6. 신체 및 정신적 관리

영양 균형 맞추기

  • 두뇌에 좋은 음식(호두, 아몬드 등)과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특히, 아침식사는 단백질과 복합 탄수화물 위주로 구성하여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
  • 하루 세 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신체적 에너지를 유지하며, 필요한 경우 건강 보조식품을 활용할 수도 있다.

정신적 루틴 강화

  • 매일 밤 잠자기 전 5분 명상을 통해 긴장을 풀고, 긍정적인 시각화를 통해 목표를 명확히 한다. “나는 시험을 잘 볼 것이다”라는 긍정적 확언을 반복하며 자신감을 강화한다.
  • 이를 통해 스트레스 감소와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유지하여 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줄인다.

적절한 수면 관리

  • 수면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험 전날에는 특히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며, 일주일 전부터 기상 시간과 취침 시간을 시험 당일과 동일하게 조정한다.
  • 수면 리듬을 맞춰 잠자리에서 편안하게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7. 수능 D-Day 준비

시험 당일 컨디션 최적화

  • 시험 일주일 전부터 기상 시간과 취침 시간을 시험 당일 스케줄에 맞춰 조정한다. 주말 동안도 이 패턴을 유지하여 신체 리듬을 익힌다.
  • 아침에는 가벼운 운동과 함께 스트레칭을 포함시키고, 아침 식사는 평소에 먹던 식사를 준비하여 소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수분 섭취도 중요하니 물을 충분히 마신다.

시험 당일 아침 루틴

  •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으로 몸을 깨우고, 아침식사는 평소에 먹던 식사로 소화에 부담이 적은 음식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요거트와 과일, 또는 계란과 고구마 조합이 좋다.
  • 시험 준비물(신분증, 수험표, 필기도구 등)을 미리 점검하고 준비해둔다.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점심 식사 선택

  • 점심은 소화가 잘 되고 에너지를 주는 음식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계란과 고구마 조합이나 닭가슴살과 샐러드가 좋다. 포만감을 주지만 졸음을 유발하지 않는 식사를 한다.
  • 식사 후 간단한 산책이나 스트레칭으로 몸을 이완시키고, 다음 과목에 대한 집중력을 높인다.

멘탈 관리

  • 시험 중 긴장을 완화하는 호흡법이나 간단한 심호흡 기술을 익혀두고, 문제가 풀리지 않을 경우 이를 활용한다.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하자”라는 마음가짐을 유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 각 과목의 시험이 끝난 후에는 지나간 과목에 연연하지 않고, 다음 과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신적으로 준비한다.

 

8. 자기 암시문: 감사와 자신감을 위한 밤의 선언

 

이제 하루를 마무리하며 나 자신에게 따뜻한 감사를 보냅니다. 오늘도 나는 나의 목표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갔고, 그 과정에서 얻은 작은 성취와 경험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나는 오늘 최선을 다했고, 그 노력은 분명히 결실을 맺을 것이다. 실수나 작은 좌절은 그저 배움의 과정일 뿐, 나를 성장시키는 소중한 기회임을 믿는다. 오늘의 모든 순간은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주었으며, 내일은 더 나은 하루가 될 것이다.

 

"나는 충분히 잘하고 있다. 그리고 더 잘할 수 있다."

나는 지금 이 순간, 나 자신에게 충분한 믿음을 준다. 나는 나의 가능성을 믿고, 이 믿음은 나에게 큰 자신감을 준다. 나의 노력은 반드시 성과로 이어질 것이며, 나는 내일도 새롭게 도전할 준비가 되어 있다.

이제 나는 나를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할 것이다.

 

"내 몸과 마음은 평온하다. 나는 깊고 편안한 잠에 빠져들 준비가 되어 있다."

내 마음은 점차 고요해지고, 내 호흡은 안정되며, 나의 모든 근육은 이완된다. 나는 완전히 릴렉스한 상태로 깊고 평온한 수면에 빠져들 것이다.

내일 아침, 나는 상쾌하고 에너지가 가득한 상태로 깨어날 것이다.

 

"나는 내일 아침 일어나면 더 강하고, 더 자신감 넘치는 나를 만날 것이다."

오늘의 수고에 감사하며, 나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 더 나은 하루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 잠은 나의 마음과 몸을 재충전하게 할 것이다.

 

"모든 것은 내가 원하는 대로 흘러갈 것이다. 나는 내가 목표한 것을 이룰 수 있다."

이제 나는 편안하게 눈을 감고, 나 자신에게 고마움을 느끼며 깊은 잠에 빠져든다. 나는 안전하고, 나 자신을 믿으며, 내일의 멋진 하루를 기대한다.